2025년 4월, 봄기운이 지나가고 벌써 초여름 날씨가 다가오고 있는 요즘입니다. 화이트미는 서비스를 론칭한 이후 디지털 이미지 케어 서비스 시장을 B2C에서 B2B까지 꾸준히 확장하며 다양한 고객님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 고객님들의 온라인 평판 관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많은 고객사가 화이트미를 찾아주신 덕분에 다양한 피해 유형과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었는데요.
여러 기업 고객님들과 소통하면서 발견한 점은, 기업 고객님들께서 대부분 '기업 리뷰 삭제'에 니즈가 있으시다는 점이었습니다. 🔍
때문에 오늘은 많은 담당자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기업 리뷰 삭제에 대한 부가적인 요소를 말씀드려 보려 하는데요.
‘삭제 가능한 리뷰와 불가능한 리뷰’는 무엇인지, 또한 ‘리뷰가 재게시 될 수도 있는 건지’ 등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기업 리뷰, 왜 삭제할까요?
기업 리뷰를 삭제하는 데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 첫째, 기업 리뷰 사이트의 평점을 높이기 위함이고, ✌️ 둘째, 과장되거나 허위 주장이 담긴 리뷰가 기업 이미지에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삭제 우선순위를 비교하자면, 과장되거나 허위인 리뷰가 우선이지만, 낮은 평점 역시 기업 이미지뿐만 아니라 인재 채용에도 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취업정보사이트 '캐치'가 2024년 공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지원 시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 정보'에서 '전/현 재직자의 리뷰'가 81%를 차지했을 만큼 기업 리뷰의 중요성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 되었죠. 📊
또한, 구직자들 사이에서는 '2점대 기업 ⭐⭐'은 '지원하고 싶지 않은 기업', '3점대 기업 ⭐⭐⭐'은 '그저 그런 기업', '4점대 기업 ⭐⭐⭐⭐'은 '꼭 지원하고 싶은 좋은 기업'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는 추세인데요.
기업 입장에서 이를 무시할 수도 있겠지만, 지원자들은 입사할 회사에서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리뷰를 꼼꼼히 확인하는 만큼 좋은 리뷰가 10개 있더라도 부정적인 리뷰 하나가 입사를 망설이게 만들 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리뷰도 삭제할 수 있나요?
그렇다면, 지원자들이 찾는 4-5점대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어떤 리뷰가 삭제 가능한지' 궁금하실 텐데요.
화이트미는 기업 리뷰의 내용에 따라 삭제 작업 난이도를 정립하고 있습니다.
최우선 삭제 대상은 100% 허위 사실과 근거 없는 내용의 리뷰, 그리고 리뷰 작성자 본인만 느낄 수 있는 주관적인 성격의 내용입니다. ✅ 이러한 경우 가장 먼저 삭제를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삭제하고 싶은 기업 리뷰가 '허위사실'임을 증명할 자료가 부족하거나 리뷰에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답변이 애매할 경우, 플랫폼 측에서 신고를 반려 처리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무작정 신고 후 삭제를 진행하기보다는, 비슷한 내용의 부정적인 리뷰가 여러 개 달렸을 경우 작성자들의 주장을 이해하고 회유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반발이 심할 것 같은 리뷰를 강제로 삭제하면 재게시나 이의신청으로 인해 삭제 작업이 원점으로 되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죠.

리뷰 삭제 전 꼭! 알아야 할 내용은?
과거에는 기업 악성 리뷰가 달리면 어찌할 도리가 없었지만, 이제는 체계화된 프로세스로 리뷰를 삭제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여러 해결 방법에 대한 부가적인 참고 요소도 늘어났기에, 리뷰 삭제 시 꼭 알아야 할 3가지 사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삭제된 리뷰는 다시 올라올 수 있어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의 2에 따르면 '해당 정보의 삭제 등을 요청받으면 지체 없이 삭제/임시조치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고, 즉시 신청인(작성자) 및 정보게재자에게 알려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플랫폼 측에서 리뷰 작성자에게 신고로 인한 게시중단 사실을 알림
작성자는 이를 확인하고 관련한 이의신청을 제기할 수 있음
이의제기 사안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면 리뷰가 다시 올라올 수 있음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불가피한 경우 리뷰가 재게시될 수 있는데요.
다만 화이트미는 최대한 재게시가 되지 않도록 리뷰 신고 건에 대해 정확히 소명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
지금까지 리뷰 삭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아온 데이터에 따르면, 총 리뷰 삭제 이력 중 재게시된 비율은 5%에 미치지 않으니 안심하고 맡겨주셔도 됩니다.

2. 리뷰 신고 접수 시, 작성자에게 알림이 가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리뷰 삭제를 위해 신고를 접수할 경우 이 사실이 작성자에게 알려집니다.
이 과정에서 작성자가 리뷰 삭제가 부당하다고 느끼는 경우 이의신청을 통해 작성 내용을 일부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에는 삭제 작업 → 게시 중단 처리, 작성자 알림 → 이의신청 → 재게시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게시 중단 자체가 불가했을 경우에는 환불(작업 실패)되지만, 삭제 이후 이의신청으로 인해 리뷰가 재게시될 경우는 환불되지 않으며 재작업 비용은 별도로 지불해야 합니다.

3.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기업 리뷰는 삭제 되는 지 조차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만큼, 생소한 영역입니다.
따라서 노하우 없이 삭제 요청을 하였다간 반려 당하고, 더 이상 신고 조차 넣을 수 없는 경우가 될 가능성도 높은데요. 🚫
기업 리뷰 삭제를 고민하고 있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화이트미는 여러 형태의 기업을 대상으로 리뷰 삭제 서비스를 제공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대처법과 조언을 드리고 있습니다.

화이트미의 기업 리뷰 삭제 서비스
화이트미는 단순한 리뷰 삭제를 넘어 허위 리뷰 삭제부터 이의신청 대응, 재게시 방지 전략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화이트미만의 차별화된 '증거 기반 소명 전략'은 90% 이상의 삭제 성공률을 자랑하며, 🏆
기업별 맞춤형 평판 관리 컨설팅을 통해 희망 시에는 단기적인 리뷰 삭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기업 이미지 개선 방안까지 제시해드리고 있는데요.
화이트미와 함께라면 채용부터 비즈니스 기회 창출까지, 온라인 평판이 가져다주는 모든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