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레이스와 같은 리뷰 플랫폼이 병원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많은 환자들이 리뷰를 보고 병원을 선택하곤 합니다.
이는 병원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이제는 병원에서도 이를 의식하여 마케팅 업체를 고용하는 등 성의를 다하고 있는데요.
이와 반대로 허위 리뷰나 악성 리뷰로 인해 병원의 평판이 떨어지는 일이 발생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병원의 몫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
최근에는 전용 리뷰 플랫폼 외에도 네이버 대표 성형 인기 카페나 블로그에서 리뷰 형식으로 병원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을 언급하는 소비자들도 많아져 병원 관계자분들께서 당황스러운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병원 악성 리뷰'의 실제 피해 사례와 더불어 효과적인 '리뷰 삭제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원의 80.8%, 병원 악성 리뷰로 피해 입어
의료기관은 특히 악성 리뷰로 인한 피해가 큰 분야 중 하나로, 최근 네이버 영수증 리뷰를 악용한 사례가 늘어나면서 동네 병원과 의원들이 심각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병원의 평판이 떨어지는 문제를 넘어, 실제 매출 감소와 환자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더욱 심각한 상황입니다.
대한개원의협의회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개원의 61.9%가 네이버 영수증 리뷰가 '병원 평판이나 진료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고 답했으며, 특히 이 중 80.8%는 '악성 리뷰로 인해 매출 감소를 겪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
이러한 악성 리뷰는 병원에 방문한 적 없는 이용객이 허위 사실을 작성하거나 과장된 불만을 남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어 "진료가 불친절하다"거나 "과잉 진료를 강요한다"는 식의 내용이 작성되면 환자들의 병원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환자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병원 운영 자체가 어려워지는 사례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반복되는 악성 리뷰로 인해 이전이나 폐업을 하게 됐다는 사례도 들려오고 있어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는 실정이죠.

네이버도 인정한 '악성 리뷰로 인한 이미지 및 매출 하락'
이런 피해의 목소리에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사업주 고객센터에서도 악성 리뷰와 명예훼손 리뷰가 '업체 이미지와 매출 하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인정하고 있으며 ✅ 이는 단순한 불만 리뷰를 넘어 사업 운영에 실질적인 타격을 주는 문제로 점점 더 주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악성 리뷰가 장기간 노출될 경우 신규 고객 유입이 줄어들고 기존 고객의 신뢰도 또한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플레이스 리뷰 질문 유형 안내 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페이지에서는 "플레이스 리뷰 이용정책에 어긋나는 리뷰이거나, 업체에 대한 비방성의 부적절한 리뷰가 있다면 신고 접수가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비방성 및 명예훼손 리뷰가 실제로 병원의 이미지와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는 근거가 되는 동시에,
네이버에서도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해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 문제의 심각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킨집 영수증으로 병원 악성 리뷰를 쓴다?
리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례 중, 가장 어이없는 사례는 바로 '치킨집 영수증으로 병원 악성 리뷰를 쓴 사례'로, 대한개원의협의회에 따르면 서울 소재의 한 의원에서는 리뷰를 확인하던 중 치킨집 영수증을 사용해 1점 리뷰를 등록한 황당한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
이 외에도 부산의 의료기관 영수증으로 서울 병원의 리뷰가 작성되거나, 내과 의원 리뷰에 치과 의원 영수증이 등록되는 사례도 보고되었는데,
이러한 별점 테러는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고 리뷰와 별점이 병원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인 만큼 낮은 평점은 신규 환자 유입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기존 환자와의 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병원은 이런 악성 리뷰로 인해 매출 감소는 물론, 병원 이전이나 폐업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기도 했으며
대한개원의협의회에서 발표한 사례들을 보면 악성 리뷰 대부분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기 어려운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이 많아 "상담 중 직원이 비웃어서 기분이 나빴다"거나 "친절하지만 과잉진료 냄새가 난다"는 식의 불명확한 이유로 별점이 낮게 매겨진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A 내과 허위 리뷰 삭제 사례
최근 화이트미를 찾아 주신 한 A 내과 의원은 황당한 허위 리뷰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한 리뷰에는 "A 병원이 대리 수술을 한다"거나 "원장이 전문성이 없다"는 터무니없는 내용과 함께 별점 1점이 달렸고, 또 다른 리뷰는 전혀 다른 병원의 영수증이 첨부된 상태로 악의적인 평가를 남기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 리뷰들은 네이버의 방문 인증 리뷰로 표시되어 다른 환자들에게 신뢰할 만한 내용처럼 보였으며, 이로 인해 신규 환자는 줄고 기존 환자들의 신뢰도까지 흔들리기 시작했는데요.
얼마 지나지 않아 A 병원은 화이트미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화이트미는 허위 리뷰를 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빠르게 삭제 처리했고, 덕분에 병원의 평판은 점차 회복되었습니다.
리뷰 삭제 서비스가 끝난 뒤 A 병원 원장님께서는 "혼자 해결하려 했
다면 병원이 더 큰 위기에 처했을 겁니다. 화이트미 덕분에 신속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환자 수와 매출도 회복 중이에요"라며 만족감을 전해 주셨는데요.
화이트미도 삭제 서비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해드린 거 같아 뿌듯한 병원 리뷰 삭제 사례였습니다.

병의원 악성 리뷰 삭제도 고민 말고 화이트미로!
이와 같은 사례들은 병원에 관한 악성 리뷰가 개인의 사업체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을 보여줍니다.
악성 리뷰는 단순한 의견 표출을 넘어 실제로 사업체의 존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한데요.
따라서 악성 리뷰를 발견했다면 "나중에"라고 방치하지 말고, 즉시 삭제하는 것이 앞으로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키포인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또한 화이트미는 25만 건의 삭제 완료 사례를 바탕으로 삭제 전문가가 보다 전문적이고 안전한 삭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허위 리뷰는 단순한 글 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병원의 이미지와 신뢰도, 나아가 운영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A 병원의 사례처럼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신속히 대응한다면 피해를 줄이고 병원을 정상 궤도로 돌려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