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지식 정보 사이트 ‘나무위키’
고객님들께서는 정보 검색 시 어떤 플랫폼을 주로 이용하시나요?
아마 구글, 네이버 등 다양한 사이트들이 있겠지만 네이버는 국내 플랫폼이기에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해외 플랫폼인 구글에서 정보 검색을 진행하지 않으실까 생각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구글에서도 검색 시 가장 상단에 자리하는 정보는 바로 "나무위키"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나무위키는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대한민국 대표 지식정보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 100% 믿을 수 있을까?
이러한 나무위키의 특성상, 고정되어 있는 정보가 아닌 이용자들이 수시로 정보를 삭제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뢰성이 낮아 이미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무조건 거르는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또, 누구나 정보를 삭제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은 이미 악용되어 일부 정보가 허위사실이나 모욕적인 내용으로 작성되는 피해 사례도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점들로 인해 개인이나 기업 모두 정신적 고통 및 재정적인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연예인들마저 피해 호소, ‘그알’ 김상중 배우도?
이러한 점은 공인에게도 더 가혹하게 작용합니다.
우리에게 “그런데 말입니다”로 잘 알려진 배우 김상중 님 역시, 2023년 나무위키 내 명예훼손 정보로 인해 문제를 제기하며 많은 네티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문제로 언급된 내용은 김상중 님의 결혼생활과 관련된 매우 사적인 영역으로, 공개적인 나무위키 사이트에 해당 내용이 기재된 것이 명백한 명예훼손이라 판단해 이의를 신청한 사례가 있었는데요.
이처럼 유명인이나 특정 단체, 기업인에게 더 많은 화살이 쏠리는 나무위키 정보로 인해 피해자들은 삭제나 정정을 요청하지만,
기본적으로 나무위키 내 어디에도 ‘신고’ 버튼이 없으며, ‘어디로 신고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정보 삭제 요청마저도 어려운 실정입니다.

나무위키, 기업 허위 정보 삭제 사례
화이트미를 찾아주신 건 Q 브랜드를 운영하는 브랜드 마케팅팀이었습니다.
Q 브랜드는 요가 및 헬스 케어 관련 시설을 운영하는 브랜드였지만, 일부 플랫폼 및 언론의 선동으로 ‘사이비 집단’이라는 소문과 함께 당시 논란이 된 기업의 배후를 봐주고 있다는 음모론에 휘말려 억울한 누명을 썼습니다. 이로 인해 허위 정보가 퍼졌고, 결국 기업은 심각한 재정적 피해를 입었죠.
이러한 소문의 시발점은 Q 브랜드와 관련된 나무위키 글에서 시작되었는데요.
Q 브랜드(기업 정보 포함)에 관한 내용에 누군가 ‘사이비와 연관되어 있다’는 내용을 공공연하게 기재하였고, 언론과 소문의 여파로 인해 익명의 네티즌들이 여러 건의 허위 정보를 작성한 것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허위 정보가 적힌 나무위키 페이지 전체의 삭제 및 일부 허위 사실이 포함된 문장의 삭제를 위해 화이트미 솔루션을 이용하셨고,
삭제 서비스를 통해 Q 브랜드는 다시 명성과 기업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나무위키 기업 허위 정보 삭제도, 화이트미에서!
Q 브랜드 사례처럼, 많은 사람들이 찾는 지식 정보 사이트에 우리 기업이나 대표에 대한 허위 정보가 게재되면 그로 인한 피해는 시간 문제입니다.
또한, 일반 게시글과 달리 나무위키는 신고 방법이 명확하지 않아 피해를 입었을 때 더욱 난감한 상황이 될 수 있는데요.
화이트미 서비스는 기업, 기업인, 브랜드에 관한 허위·명예훼손·모욕성 정보를 쉽고 빠르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무위키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과 커뮤니티에 대한 삭제 DB를 25만 건 이상 보유하고 있어 더욱 체계적이고 확실한 삭제가 가능합니다.
우리 기업에 관한 나무위키 속 허위 정보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면, 이제는 화이트미와 함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