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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 자료 채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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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을 향한 악플,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면

기업을 향한 악플,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면

기업을 향한 악플,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면

2024. 11. 13.

2024. 11. 13.

2024. 11. 13.

최근 뉴스 기사에서는 특정 기업의 오너나 해당 기업을 향한 악성 댓글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비난은 비난을 넘어서 허위사실이나 모욕적인 발언을 유도하며 당사자들에게 심각한 명예훼손과 스트레스를 유발하곤 하죠.

때문에 이런 댓글들은 단순한 비난을 넘어, 법적 대응이 필요한 수준으로 몸집이 커질 수 있는데 실제로 고소를 결심해도 법적 절차와 자료 채증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5년 간 20만 건, 경쟁사에 악플 단 A사

실제로 한 인터넷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A사의 대표는 지난 5년 간 경쟁사를 향한 악플 공격을 벌인 죄로, 집행유예와 징역형을 처벌 받게 된 사례가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A사의 대표 김 씨는 댓글 알바를 고용해 무려 5년 동안 20만 건에 이르는 악성 댓글을 작성하도록 했다고 해요. 결국 피해를 입은 경쟁업체는 그 길로 30억 원의 손해 배상 소송을 제기 했어요.

때문에 이런 피해 사실을 인정한 법원에서는 A사에게 9억 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렸고, A사는 대표자 김 씨와 임원 모두 형사 고발을 당해 각각 집행유예와 징역형을 받게 되었어요.

이렇게 경쟁업체에 대한 악성 댓글이 결국 법적 처벌은, 온라인상에서의 비방이 단순한 비즈니스 전략이 아니라 심각한 법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단 걸 잘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한데요.

경쟁사의 의도적인 공격 뿐만 아니라, 대표 개인의 '오너리스크'가 기업의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도 최근엔 다수 보고 되고 있습니다.

S기업의 대표이사를 향한 악플 고소 사례

패션 브랜드인 S사의 대표인 강 모 씨는 오랜 회사를 운영하며 브랜드를 성장시켜 왔어요.

그러나, 최근 강 씨의 개인적인 일로 인해 소위 '오너리스크' 논란이 불거졌고, 이를 계기로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강 씨와 회사에 대한 악플이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하였죠.

이 댓글들은 단순한 비판을 넘어서 강 씨와 S사의 이미지를 심각히 훼손하는 허위사실을 포함하고 있었는데요.

일부 네티즌들은 강 씨의 사생활과 회사 경영 방식을 과장되게 왜곡해 비난하며 회사가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기업"이라는 인식을 퍼뜨리려는 의도로 악의적인 비방을 이어갔어요.

이에 따라 회사의 매출이 급감하고, 파트너 계약마저 영향을 받기 시작했죠.

결국 S사와 강 씨는 악플 작성자들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결정하였는데요. 댓글 작성자들이 강 씨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행위가 공정한 기업 운영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판단하였어요.

때문에 S사는 악플러들을 특정하고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증거를 철저히 수집하여 법원에 제출한 결과 작성자들은 각각 벌금형과 징역형을 선고받았으며 S사는 이미지 회복을 위한 추가적인 조치를 이어갔어요.


이처럼 악성 댓글과 관련한 문제는 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특정 기업이 언론의 주목을 받거나 민감한 사회적 이슈에 연관이 될 때 의도적으로 악성댓글을 다는 경우도 적지 않아요.

따라서 악성 댓글에 시달리는 개인과 기업을 위해 화이트미 서비스는 '파트너사 연계'와 '고소 자료 채증 서비스'를 법률 지원 연계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자를 향한 악성 댓글 해결 사례

실제로 화이트미를 이용한 고객 사례를 살펴보면, 기업인 박 씨는 특정 정치 이슈와 관련되어 좋지 않은 소문에 엮이게 되었고 근거 없는 비난과 모욕이 담긴 댓글에 시달리게 되었어요.

한두 번은 무시하려고 했지만, 댓글이 점점 늘어나고 악의적인 표현이 심해져 결국 대응을 결심하게 되었죠. 하지만 고소를 진행하려니 작성자 정보 파악도 어렵고, 고소 자료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기가 막막했다고 하세요.

그렇게 악플 법적 대응에 대한 수소문을 하다 보니 화이트미 법률 지원 연계 서비스를 알게 되셨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박 대표님께서는 본인으로 인해 기업의 평판이 나빠지고, 매출이 감소하게 되니 직원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거 같아 심적인 고통이 상당했다고 말씀하셨죠.


화이트미 자료 채증 리포트, 이런 정보가 수집 됩니다.

따라서 화이트미 역시 사건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모니터링 및 평판관리를 진행함과 동시에 법률 지원 연계 서비스를 통해 다시 온라인 일상으로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도왔는데요.

박 대표님께서는 법률 지원 연계 서비스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고소 자료를 꼼꼼히 준비할 수 있었고, 악성 댓글을 작성한 상대방에게 법적 대응을 할 수 있어 다행이라고 후기를 전해주셨습니다. :)

고소 자료 채증,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위의 사례들처럼 근거 없는 비난 및 허위 사실을 기반으로 한 악성 댓글을 고소할 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화이트미의 '법률 지원 연계 서비스'예요.

법률 지원 연계 서비스는 악성 댓글에 대한 고소를 고려 중인 고객님들께 쉽고 간편한 법적 조치 절차를 지원하는 서비스로서 '정보통신망법 고소 자료 채증법'에 의거해 작성자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법적 효력이 있는 자료를 채증하는데 큰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단순한 증거 수집을 넘어 필요에 따라 전문가와 연결하여 고소 절차를 체계적으로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이트미는 단순한 악성 댓글 삭제뿐 아니라, 법적 절차를 염두에 둔 고객들께도 필요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법적 효력이 있는 채증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최선의 목표인데요!

이제는 복잡한 법적 대응 준비로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화이트미가 있으니까요.


자꾸 올라오는 악성 댓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악성 댓글 대응 및 수집에 관한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제는 꼭 필요한 기업 평판 관리, 왜 화이트미에서 시작해야할까?를 확인해 보세요. 분명 독자님께 꼭 도움이 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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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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